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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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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비평의 이론과 실제
인간을 이해하는 한국음악비평을 향한 메타비평
#음악비평
#국악비평
#대중음악비평
#클래식비평
#예술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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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시 다운가능
611p
4.2 MB
음악
이수경
유페이퍼
모두
〈음악비평의 이론과 실제〉는 음악대학 대학원 박사과정의 ‘한국음악비평론’ 수업을 위해 저술된 강의교재다. 감상법 중심의 음악비평이론에서 탈피하여 예술비평사조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그 까닭은 개별 비평문 뒤에 드리워진 비평가의 비평관과 세계관 및 시대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비평을 이해하는 핵심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이 책은 비평가가 무엇을 말하는지 알려주는 저서라기보다 왜 그렇게 말하는지를 분석하는 저서다. 이 책에는 모두 319개의 직접인용이 실려 있다. 비평예문들은 한국음악비평 담론들로부터 각 사조에 부합하는 내용들을 선택하였다. 알다시피 한국음악비평계는 국악, 대중음악, 클래식으로 3분되어있다. 이 책은 국악비평 담론에서 많은 예문들을 취했고, 대중음악비평과 클래식창작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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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말
제1장 비평의 개념과 분류
비평의 사전적 뜻과 어원
비평의 일반적 정의와 관점
특성에 따른 비평의 분류
비평에 대한 비평가들의 생각
비평의 역할: 왜 비평 하는가
제2장 한국음악비평사
동아시아 고전비평문화
고려와 조선전기 음악비평
조선후기 음악비평
근대 한국음악비평: 음악의 3분화
국악비평사: 전통 vs 융합
클래식창작음악비평사: 한국음악의 정체성
대중음악비평사: 취향과 담론
한국음악비평사의 특징과 성격
제3장 역사주의 음악비평
역사주의 비평의 개념
속악원보의 진위 문제
종묘제례악 변질에 대한 학계의 해석
종묘제례악 왜곡 논쟁
종묘제례악 논쟁에 대한 비평계의 반응
역사주의 비평의 의의와 한계
제4장 민족주의 음악비평
민족주의의 개념
일본의 민족개념과 문화민족
한국의 민족주의: 국가민족주의와 민중민족주의
해방공간의 민족음악 담론
1980년대 민족음악론
국악비평과 민족주의
국악작곡, 국악관현악, 퓨전국악 논쟁
예술가, 그들의 목소리
민족주의 비평의 한계와 의의
제5장 사회문화 음악비평
사회문화비평의 개념
협의의 사회문화 음악비평
음악, 공연, 창작 없애기 기획
기능화성과 서구 자본 지배
자본주의 시장과 국악
광의의 사회문화 음악비평
사회문화 비평의 의의와 한계: 비평과 성찰
제6장 형식주의 음악비평
러시아 형식주의와 영미 신비평
형식주의 음악비평의 양면성
형식주의 vs 반형식주의
내재적 음악비평
형식주의 비평의 한계와 의의: 비평과 권력
제7장 탈구조주의 음악비평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푸코와 한국음악비평: 지식권력
라캉과 한국음악비평: 타자의 욕망
들뢰즈와 한국음악비평: 탈주와 탈영토화
탈구조주의 비평의 의의와 한계: 서구의 그림자
제8장 탈식민주의 음악비평
탈식민주의 비평의 개념
탈식민주의적 제자리 찾기
퓨전음악과 오리엔탈리즘
혼종성, 사이공간, 문화 번역
서발턴은 말할 수 없다/있다
서구를 내면화한 제3세계 지식인
탈식민주의 비평의 의의와 한계: 타자와 함께
제9장 여성주의 음악비평
여성주의 비평의 개념
전통음악의 남성중심성과 여성음악인
퓨전 대중음악의 젠더 지형
젠터 뉴트럴과 젠터 프리
여성주의 음악하기
미투운동과 음악비평
여성주의 비평의 기대와 전망
제10장 수용자 중심 음악비평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
음악학의 수용미학
능동적 수용론과 하위문화론
음악하기의 수행성
국악비평의 수용론
수행성 중심 음악비평
일상적 문화매개자로서 팬덤
선한 메시지의 연대, BTS와 ARMY
수용자 중심 비평의 한계와 가능성
제11장 횡단하는 음악비평
트랜스내셔널과 트랜스로컬
민족적/음악적 디아스포라
트랜스아시아와 한국의 음악학 구도
젠트리피케이션과 음악수행
트랜스모더니티와 플루리버스
비인간 존재와 함께 하는 세계시민주의
횡단하는 비평의 의의와 가능성
제12장 생태주의 음악비평
생태주의 비평과 생태학
세계시민적 생물지역주의
전지영의 생태비평
윤중강의 생태비평
생태적 삶의 성찰비평
생태지향적 음악하기
생태주의 음악비평의 의의와 전망
제13장 심리학적 음악비평
심리학적 비평 사조
정신분석학과 분석심리학
감정사회학적 비평담론
비평담론의 심리학적 분석
심리학적 음악비평 실제
신명을 어떻게 볼 것인가
심리학적 비평의 한계와 의의
제14장 취향과 조건, 그리고 메타비평
메타비평의 시대에 부재하는 메타비평
비평가 사이의 시선투쟁
한국음악비평의 메타비평
취향과 조건
비평이란 무엇인가
비평가, 그들의 목소리
후기
참고문헌
〈음악비평의 이론과 실제〉는 음악대학 대학원 박사과정의 ‘한국음악비평론’ 수업을 위해 저술된 강의교재다. 감상법 중심의 음악비평이론에서 탈피하여 예술비평사조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그 까닭은 개별 비평문 뒤에 드리워진 비평가의 비평관과 세계관 및 시대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비평을 이해하는 핵심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이 책은 비평가가 무엇을 말하는지 알려주는 저서라기보다 왜 그렇게 말하는지를 분석하는 저서다.
이 책에는 모두 319개의 직접인용이 실려 있다. 비평예문들은 한국음악비평 담론들로부터 각 사조에 부합하는 내용들을 선택하였다. 알다시피 한국음악비평계는 국악, 대중음악, 클래식으로 3분되어있다. 이 책은 국악비평 담론에서 많은 예문들을 취했고, 대중음악비평과 클래식창작음악비평도 배제하지 않고 포괄하였다. 해당 비평사조의 사상적 특징과 맥락을 먼저 제시한 후, 관련 비평문들을 분석하였다. 각 장의 말미에 토론주제들을 제시하였다.
분석한 비평담론의 논자들로는 김관, 박용구, 서정민갑, 성혜인, 송현민, 신현준, 오희숙, 윤중강, 이강숙, 이동연, 이소영, 이영미, 전지영, 주성혜, 최유준 등이 있다. 한 사람의 비평가가 품은 세계관이 하나의 비평사조와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동일 비평가가 비평주제에 따라 탈식민의 관점에서 혹은 여성주의, 생태주의의 관점에서 비평문을 쓸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음악비평문 뒤에 드리워진 세계관의 다양성과 치열한 이념논쟁들을 들여다보며, 독자의 비평적 시각과 성찰의 힘이 확장될 수 있기를 바란다.
명상을 하고 꿈을 해석하고 작곡을 하고 글을 쓰고 음악을 연구한다. 현재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한국음악분석과 한국음악비평론을 강의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 <오즈의 꿈나라>를 운영 중이다. 이전 진도국악고등학교에서 눈에 넣어도 안 아플 예쁜 꿈나무들을 가르쳤었다. 저서로 <지난밤 꿈에 말이야: 꿈·상징·음악>, <한국음악 장단의 인지심리학적 이해>, <음악서사학과 위상수학의 에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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